CentOS6.x에서 XRDP 설치 및 사용
XRDP 설치
$ sudo yum install epel-release $ sudo yum install xrdp $ sudo service xrdp start # 시스템 시작 시 xrdp 서비스 자동으로 시작하게 하고자 할 경우 $ sudo chkconfig --level `runlevel | awk '{print $2}'` xrdp on
Xvnc 설치 및 설정
설치
Xvnc가 없는 경우 다음 명령을 사용하여 VNC 서버를 설치합니다.
(xrdp 설치 시 의존성에 따라서 tigervnc-server 설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sudo yum install tigervnc-server
설정(옵션) - 동일한 세션에 다시 접속하고자 할 경우 필요한 설정입니다.
/etc/xrdp/xrdp.ini에서 '[xrdp1]' 영역에서 'port=-1'을 'port=ask-1'로 변경합니다.$ sudo vi /etc/xrdp/xrdp.ini
... [xrog1] name=sesman-Xvnc lib=libvnc.so username=ask password=ask ip=127.0.0.1 #port=-1 port=ask-1 ...
$ sudo systemctl restart xrdp
세션 생성 및 연결(Xvnc 세션 실행)
- Xmanager 실행
- '파일 → 새로 만들기 → Xmanager RDP 세션'
XRDP 세션의 종류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정보는 비워 둡니다. - 확인을 눌러 세션 파일을 저장합니다.
- 세션을 실행합니다.
- sesman-Xvnc를 선택하고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합니다.
새로운 세션을 실행하고자 할 경우 port를 -1로 둡니다. 기존 세션에 연결하고자 할 경우 기존 세션의 포트 번호를 입력합니다. - OK를 눌러 세션을 시작합니다.
Xvnc 기존 세션으로 다시 연결하기(Suspend & Resume)
엄밀한 의미에서 Suspend는 아닙니다. Xrdp 세션이 끊긴 상태에서도 Xvnc는 백그라운드에서 작업을 하는 상태입니다. PC와 네트워크가 단절되어도 원격의 Xvnc(X 서버)는 살아 있다는 의미입니다.
- 연결하고자 하는 세션 번호를 알아 둡니다.
- 세션 시작 시 확인
새로운 세션을 생성할 때 나타나는 메시지에서 포트를 기억해 둡니다. 새로운 세션이 5911번 포트를 사용하여 생성되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접속 후 터미널 등에서 확인
터미널 등에서 현재 세션의 DISPLAY 번호를 통해서 세션의 대기 포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SPLAY 번호에서 5900번을 더한 값이 대기 포트 번호입니다. 위 화면에서는 5911번 포트에서 대기 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번호와 VNC 서비스 포트 번호는 다릅니다. 디스플레이 번호 11은 TCP 포트 6011을, VNC 서비스 포트 11은 TCP 포트 5911을 의미합니다.
Xrdp는 VNC 포트 번호와 디스플레이 번호를 동일한 일련 번호로 구동하므로 디스플레이 번호로 VNC 서비스 포트 번호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 터미널 접속을 통해서 확인
5900번을 더한 값이 대기 포트 번호입니다. 이 경우 5911번입니다. - 기존 세션에서는 로그아웃을 하지 않고 Xrdp 세션 창을 닫습니다.(Suspend)
- Xrdp 세션을 실행합니다.
- 위 1의 세션과 동일한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 포트 번호를 입력합니다.
- 디스플레이 11.0(VNC 포트 번호 5911)인 세션에 다시 연결되었습니다.(Resu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