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과정부터 너무 느립니다.
현상
잘 사용하던 유닉스/리눅스 머신이 갑자기 너무 느리게 작동합니다.
로그인 과정부터 너무 느려 사용할 수 없습니다.
원인 및 해결방법
다음 내용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유닉스/리눅스의 과부하
top 명령을 실행한 후, CPU 사용률, 메모리 사용률, load average를 확인해 봅니다. 특히 load average를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load average의 숫자는 명령을 실행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프로세스의 개수입니다.
네트워크의 속도
PC와 해당 유닉스/리눅스 사이의 네트워크 속도를 확인해 봅니다. ping 명령을 사용하여 응답 속도를 확인합니다. 로컬 네트워크라면 0.1ms 이하로 속도가 나와야 합니다.
사용자 홈 디렉토리에 대한 원활한 접근
- 사용자의 홈디렉토리에 소유자나 접근 권한이 충분한지 확인해 봅니다. /etc/passwd에서 정한 홈디렉토리의 소유자가 접속한 사용자와 같아야 하고 접근 권한은 해당 사용자에 대해 읽기, 쓰기, 실행(디렉토리 이동) 권한 모두 갖추어야 합니다.
- chown 사용자 사용자_홈_디렉토리(root의 권한으로 실행해야 함)
- ls -ld 사용자_홈_디렉토리 (사용자 홈 디렉토리 확인)
- chmod u+rwx 사용자_홈_디렉토리
- 해당 홈 디렉토리가 NFS(네트워크 파일 시스템)의 디렉토리이나 해당 서비스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기업 환경에서 NFS는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NFS 서버에 문제가 있거나 접속 과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 사용자 홈 디렉토리로 접속하기 위한 '끊임 없는' 노력으로 접속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하드 디스크의 불량: 하드 디스크의 특정 영역이 불량인 경우, 그 영역의 데이터를 읽어 내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요합니다. 이 경우는 위와 달리 다른 사용자로 로그인 할 경우 접속이 빠를 수 있습니다.
호스트 이름 확인 과정의 지연
- XDMCP 접속을 할 경우 유닉스/리눅스 장비인 XDMCP 서버는 PC의 IP 주소를 호스트 이름으로 변환하고 다시 IP 주소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에서 시간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XDMCP 서버가 사용하는 '이름 확인 서버'(resolver라고 합니다.)와 접속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 /etc/resolv.conf 파일의 'hosts'에 나열한 이름 확인 수단(file, NIS, DNS 등)을 확인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