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를 움직일 수 없습니다.
윈도우 매니저가 구동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매니저
창 닫기, 확대 및 축소, 이동 등을 관리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MS 윈도우에도 이 프로그램이 기본적으로 구동되고 있습니다. Xmanager에서 이 MS 윈도우의 윈도우 매니저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 윈도우 매니저를 로컬 윈도우 매니저라고 합니다.
원격 윈도우의 종류
- twm : Tab Window Manager : 고전적인 윈도우 매니저입니다. 메뉴를 불러오는 마우스 버튼이 기본적으로 왼쪽 버튼이어서 사용자가 불편할 수도 있으나 가장 흔히 설치되어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최근의 리눅스 시스템은 이를 수용하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 mwm : Motif Window Manager : 고전적인 윈도우 매니저로 대부분의 유닉스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창 관리가 MS 윈도와 비슷합니다.
- olwm : Openlook Window Manager : Sun Microsystems의 Solaris OpenLook이라는 환경의 기본 윈도우 매니저입니다. OpenLook은 Solaris 10 이후 부터는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지 않고 Sun사도 공식적으로 지원을 하지 않겠다고 한 환경입니다.
- fvwm, sawfish, metacity, gnome-wm : 리눅스 시스템의 윈도우 매니저로 창 관리나 모양에서 서로 다른 특색이 있습니다. 최근의 Gnome 환경에서는 metacity라는 윈도우 매니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격 윈도우 매니저 구동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는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윈도우 매니저를 실행합니다.
$ /usr/X11R6/bin/twm& 또는 $ /usr/X11R6/bin/mwm& 또는 $ /usr/bin/metacity&
Xmanager와 윈도우 매니저
Xmanger는 원격 윈도우의 창을 관리하기 위해 단일 윈도우 모드와 다중 윈도우 모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일 윈도우 모드는 Xmanager라는 윈도우 창 안에 원격 응용 프로그램이 구동하는 모드이고 다중 윈도우 모드는 원격 응용 프로그램 각각이 MS 윈도우의 창이 되어 구동하는 모드입니다. 이 두가지 모두 창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매니저가 구동되어야 합니다.
- 다중 윈도우 모드 -> 로컬 윈도우 매니저, 원격 윈도우 매니저 선택 사용 가능(지정 혹은 자동 전환)
- 단일 윈도우 모드 -> 원격 윈도우 매니저만 사용 가능
GNOME(gnome-session), KDE(startkde), CDE(dtsession) 등을 Xstart에서 직접 구동하여 원격의 사용자 환경을 구현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이 세션 구동 파일 내에 원격 윈도우 매니저를 구동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외의 응용 프로그램을 Xstart에서 실행하는 경우는 로컬 윈도우 매니저를 사용하도록 하거나 원격 윈도우 매니저를 수동으로 구동하여야 합니다.
사용하시는 응용 프로그램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설정해 보십시오.
- Gnome-session, startkde, dtsession 구동 => 단일 윈도우 모드 사용
- xterm 등 기타 응용 프로그램 구동 => 로컬 윈도우 매니저인 다중 윈도우 모드 사용